그냥 두면 독이되는 산후부기 관리 방법

엄마의 건강을 위해 꼼꼼히 확인하세요!

팔다리를 중심으로 마사지합니다

팔다리 중심으로 목뼈부터 꼬리뼈까지 몸 전체를 손가락으로 누르고 두드립니다. 손으로 주무르고 만지다보면 아픈 곳도 없어지고 부기도 덜합니다. 직접 마사지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으므로 남편이나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습니다. 

아기가 잘 때 함께 잡니다

잠을 충분히 자는 것만으로도 부기를 뺄 수 있습니다. 휴식을 취하면 출산으로 깨진 호르몬의 균형이 제자리를 찾기 때문입니다. 최소 출산 후 2~3주까지는 수유 시간을 제외한 시간에는 아기와 함께 잠을 잡니다.

땀을 골고루 잘 내야 합니다

출산 후 2~3일 동안은 몸에 열이 나는 것 같으면서 옷과 이불이 젖을 정도로 땀이 납니다. 임신 중 체내에 쌓인 수분이 빠져나오는 것으로, 땀을 많이 내면 부기가 저절로 빠집니다. 출산 후 3주까지는 이런 방법으로 땀을 내 부기를 빼고, 2개월이 지난 뒤부터는 운동으로 땀을 내야 합니다.

스트레칭을 합니다

산후 부기를 빼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온 몸의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입니다. 몸이 붓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, 몸안의 기와 혈이 막힌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 아침에 일어나면 팔다리를 쭉 뻗어서 기지개를 켜고, 서 있는 상태에서 손바닥이 바닥에 닿도록 상체를 숙였다가 펴주세요.

30분-1시간 정도 걷습니다

몸을 적당히 움직이고 땀을 내면 부작용없이 부기가 빠집니다. 걷기나 가벼운 산책은 몸의 회복을 돕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. 출산 직후에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조심스럽게 걷다가 몸 상태에 따라 걷는 거리를 늘리고 속도를 서서히 높여나가세요.

따뜻하고 싱겁게 먹습니다

담백하고 싱거운 음식을 위주로 식사하고 부기를 유발하는 짠 음식, 기름지거나 탄수화물 위주의 고열량 음식, 인스턴트 식품, 카페인 고함량 음료 등은 자제합니다. 특히 차가운 음식은 산모의 기운을 약하게 만들고 혈액 순환을 방해하므로 모든 음식은 따뜻하게 데워 먹고, 과일 등 성질이 찬 음식은 많이 먹지 않습니다.

Leave a Reply