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면교육 왜 필요한가요?

아이가 하루 일정한 리듬에 따라 수면을 취해야 면역력이 잘 발달하며, 성장호르몬 하루 분비량의 80%가 수면 중에 집중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수면 관리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.

아이 수면 습관 만들기

엄마가 아이를 재울 때 안아서 재워줬거나, 잠에 깨서 칭얼거릴 때 젖병을 입에 물려줬다면 아이는 잠을 잘 때마다 늘 처음 잠들었던 방법대로 해 줘야 잠에 들게 됩니다. 이러한 습관은 일찍이 형성되기 때문에 적당한 시기에 수면교육을 시작해야 합니다.

수면 환경 만들기

· 잠자리 정하기

잠자리와 깨어있을 때 있는 장소를 구분하며 잠자리는 바꾸지 않도록 함

· 온습도 맞추기

온도는 22-24도, 습도는 40-50%로 맞춤

· 낮과 밤의 차이 만들기

밝은 낮에는 적당한 생활 소음을 만들어 주어 작은 소리에 민감한 아이가 되지 않도록 함.

수면의식

· 일정 시간에 재우기

· 완전히 잠들지 않은 상태에서 눕혀 재우기

· 한 번 정한 수면의식은 바꾸지 말고 매일 반복

· 수면의식 순서

1) 기저귀를 갈아준다.

2) 수유를 하며 잠들 시간이라고 알려준다.

3) 수면에 도움되는 등마사지를 해준다. (등-엉덩이)

4) 자장가 불러주기

잠에서 깼을 때 대처법

· 위급한 상황이 아니면 마음의 여유를 갖고 천천히 아기에게 간다.

· 아기에게 엄마가 있음을 목소리로 알려준다.

· 아기를 바로 안아주지 않는다.
(아기가 생후 100일이 지나서도 자다 깼을 때 바로 안아주거나 젖병을 물려버리면 앞으로도 같은 방법으로 아기를 다시 재워야 하는 버릇이 생김)

· 아기가 깼을 때 수유시간을 확인하고 2시간이 지났을 경우는 수유를, 그렇지 않은 경우는 다시 재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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